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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os] Ray File을 Surface Source로 변환하는 방법

래디언트솔루션 2025. 5. 30. 14:41

SPEOS - Ray File을 Surface Source로 변환하는 방법

 

1. Sources – Surface

Sources – Surface는 face에서 발광하는 Source를 정의하는 기능입니다.

 

 

2. Sources – Surface 생성  

우선 Speos를 열어 Light Simulation 탭에서 Sources 섹션의 Surface를 생성합니다.

 

 

3. Sources – Surface 설정

Ray file을 Source – Surface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ies file과 spectrum file이 필요합니다.

Library 적용을 위해 Ray file을 열어 intensity data와 Spectrum data를 추출합니다.

 

 

4. Ray File에서 intensity data 추출

Data 추출을 위해 Ray File을 열어 Post-processing 탭의 For intensity Distribution에서 intensity data를 추출하여 저장합니다. 

Ies file이 생성되는데 여기에는 광원의 광 분포 정보가 저장됩니다.

 

 

5. Ray File에서 spectrum data 추출

Ray file에서 Display spectrum을 눌러 Spectrum data를 열고 우클릭하여 Spectrum data를 추출하여 저장합니다. Spectrum file이 생성되는데 여기에는 광원의 주파수 data가 저장됩니다.

 

 

6. ies file, spectrum file

우클릭하여 메모장으로 열게 되면 file에 담긴 정보를 메모장으로 열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ies file, spectrum file의 수정, 값의 복사-붙여넣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7. Sources – Surface 설정

Exitance-Emissive faces에서 발광시킬 Face를 geometry에서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이 때 Ctrl + Click으로 다중 Face를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8. Sources – Surface 설정

Definition에서 먼저 추출한 intensity file과 Spectrum file을 적용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 때 Flux 탭에서 From intensity file을 false로 할 경우 임의로 Flux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9. 요약

1. Ray File에서 intensity data와 Spectrum data를 추출하여 저장합니다.

2. Speos에서 Source – Surface를 생성합니다.

3. 좌측 위에 위치한 Exitance-Emissive Faces에서 발광시킬 Face를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4. Definition에서 추출한 intensity file과 Spectrum file을 적용합니다.

5. Surface 설정이 완료되어 Source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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