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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os] Color Space Conversion 본문
Color Space Conversion 3종 각각의 의미
Color Space Conversion 이란, XMP Map (또는 Human Vision Lab) 결과의 -> Tools -> Color Management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으며,
휘도 simulation 결과를 모니터로 표현하기 위해 color 를 출력 하는데 있어, 아래 3가지 option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는 기능 입니다.
| Gamut clipping | Maintain lightness and hue | Maintain hue |
![]() |
![]() |
![]() |
| Gamut clipping 선택 시, 색도의 해석 된 값과 display 값의 matching 을 최우선으로 하며, 따라서 밝기 차이로 인한 안구의 saturation 을 표현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Maintain lightness and hue 를 선택 시, 밝기 차이 만큼의 색조 변화가 표현이 될 때까지 display 되는 색도를 보정 합니다. (※ 권장!) | Maintain hue 를 선택 시, 밝기 차이 정도에 관계 없이 밝기에 의한 색조 변화량이 최소한 표현 될 만큼만 display 되는 색도를 보정 합니다. |
추가의견
- 정합성 분석 및 균일도 분석 등 정량적 검토가 주 용도일 경우 상기 color space conversion 3가지 옵션 중 어떤 것을 선택 하든 정량적 결과값(휘도 및 색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무의미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감성적 검토 즉, Human Vision Lab 을 적용한 “Lit rendering” 검토의 경우에만 상기 color space conversion 3가지 옵션의 선택이 유의미 합니다.
- 단, 예를 들어 Mood Lamp 등 광학계의 직광의 영향이 전혀 없고 오직 Door 또는 Dash board 의 간접광만을 Rendering 진행 할 경우 color space conversion 3가지 옵션이 모두 거의 동일한 결과를 보일 수 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경우는 사실상 Human vision 으로 검토할 필요도 없습니다)
- Room Lamp 의 경우도 상기 ‘3)’과 동일 하나, 만약 검토 방향을 Lamp 쪽으로 맞춰 직광을 바라본다면, Human vision 검토가 유효 합니다만, Room Lamp 의 경우 색상이 거의 White 라고 봐야 하므로 이 경우 또한 color space conversion 3가지 옵션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을 수도 있습니다. (White 의 색온도 또는 Ambient source 의 색온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는 점 유의 바랍니다)
- 같은 맥락으로 DRL/PSTN 과 같은 White 색상의 외장 Lamp 의 경우 또한 color space conversion 3가지 옵션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을 수도 있습니다. (White 의 색온도 또는 Ambient source 의 색온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는 점 유의 바랍니다)
- 위 5가지 추가 의견을 종합 하여, 범용적인 하나의 옵션을 선택 해야만 한다면, 자동차 Lamp 의 Lit rendering 검토의 경우에는 “Maintain lightness and hue” 를 가장 추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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