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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ys Optics

[Speos] Source 정의 시 Exit Geometries 옵션 설명

래디언트솔루션 2025. 7. 30. 17:24

SPEOS: Source 정의 시 Exit Geometries 옵션 설명

 

1. Exit geometries 란?

Speos Simulation 시 광원의 자체 형상이(Bulb 의 유리구 또는 LED package 의 Housing 등), 광원의 Intensity 분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 Exit geometry 를 정의 하셔야 합니다.

 

2. 적용 효과

Exit geometries 를 적용하면 새로운 Emissive geometry 를 정의하여 광원에 대한 주변 형상의 영향을 재차 중복으로 Simulation 에 계산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적용 예시

예를 들어 Bulb 에 해당하는 IESNA file(*.ies)를 적용하는 경우 유리구 형상에 대한 영향이 IESNA file 의 data 내에 포함 되었다면, Bulb 효과의 중복 계산을 방지 하기 위해 유리구를 Exit geometry 로 선택해야 합니다.

Exit geometry 미적용
Exit geometry 적용

 

 

4. 옵션 위치

Ray-file 정의 시 3D View 좌측 상단에서 설정 하거나,

또는 Surface Source 의 경우 Intensity 의 Type 을 Libraries 로 선택 시 설정 가능하며,

Definition 패널 하단에서 현재 정의 된 목록을 확인 가능 합니다.

 

 

5. 적용 방법

3D View 에서, 을 클릭하여 대상이 될 Exit geometry 를 선택하고 를 클릭하면 간단하게 정의 완료 가능 합니다.

 

 

6. 적용 확인

대상 Geometry 를 Exit Geometry 로 정의 완료 하였다면, Definition 패널 하단의 Exit geometry 목록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7. 추가 의견

1) Exit geometry 로 Source 의 정확한 정의가 가능 하지만, 보통의 광도, 조도 및 휘도 등 검증용인 Direct simulation 의 경우

굳이 Source 의 형상을 적용할 필요 없이(정합성 관련 영향이 거의 없다고 봅니다.)

Ray-file 또는 Surface source 등의 광원만 적용한다면 Exit geometry 적용 여부를 고민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다만, Rendering 의 경우 특히 비점등 외관과 같은 Inverse simulation 의 경우, 광원의 적용 가능한 모든 기구 형상을 표현 해야 할 수도 있으나 이 경우는 반대로 광원의 실제 Emissive Face 를 Source 로 정의 하여야 하며, (특히 Inverse Simulation 의 경우 Ray-file 적용 불가) 오히려 광원의 기구물을 Simulation 내에 필수로 적용 해야 하므로 이 또한 Exit geometry 적용의 여지가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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